2014-04-25

그리운 마소냐를 떠올리며 느낀 한국의 모습





그립네요

사진을 보니 이젠 다시 가기 힘든 곳이구나...라는 생각이 들면서 그립네요ㅎ

토/일요일이면 노동을 하곤 했던 아이들입니다.ㅎ

이번에도 필름결과물 입니다. 흑백필름을 사용했죠.ㅎ

Fiekeo, '피에케오'라는 도구를 이용해서 풀을 깎습니다.



굉자히 역동적이죠~?ㅋ 강한 태양빛 아래서 저렇게 풀을 깎습니다.ㅎ


자~ 보세요 학생들이 지나온 자리는 깨끗하죠?ㅋ
재밌는 모습입니다. 여학생들은 양동이를 들고 물 길러 가고 남학생들은 풀을 깎고 있네요.

  한국은 대부분의 학교가 전문 청소부를 사용해서 학생들이 청소할 일이 별로 없잖아요. 하지만 여기선 학교 구석구석을 학생들이 맡아서 해야합니다. 학교도 엄청 넓어요. 그래서 학생들이 할 일이 매우 많습니다.
  사실 한국은 매우 다양한 용역업체가 있습니다. 예전엔 직접 하던 것들을 업체에 맡기고 책임도 같이 떠넘기죠. 그로 인한 부작용?으로 세간을 떠들석하게 했던 일이 있었죠. 학생과 청소부 아주머니의 말다툼이 우리 사회의 어떤 단편적인 면을 보게 했던 일... 예전엔 우리나라도 학생들이 다 했던 일이 아니었나 생각해 봅니다. 뭐, 제가 알기론 대안학교같은 곳에선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이런 저런 일을 다 맡게 하도록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공부만 잘 하게 하는 것이 교육의 목적이 되어버리지 않았나 생각해 봅니다. 학교에서 공부와 청소하는 것이 분업화 되어버려 '공부는 나의 몫이고, 청소는 저쪽 사람들의 몫이다.' 라는 생각을 가지게 되니 어쩌면 학교에 대한 주인의식이 사라지는 것은 자연스러운 모습이겠습니다.
  내가 청소하고 가꾸는 학교에서 지내던 학생이 사회에 나와서도 자신의 주변 환경을 가꾸고 발전시키려 노력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