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09-06

첫 실험수업


아이들과의 첫 실험 수업

 

실험수업을 잡는 게 쉬운 일이 아니었다. 정규수업 시간에는 항상 진도 나가기 바빴고, 실험수업은 방과 후에 해야 했기 때문이다.

   


이 교실은 실험을 위해 만들어졌지만, 1학년 수업을 위해 사용한다. 책상이나 의자가 부족하기도 하고, 온전한 교실이 없다. 임기가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실험실을 짓고 싶은 생각이 든 것은 임기 초반에 관사수리 스트레스 때문이라고 말하고 싶다.ㅎㅎㅎ 이젠 내가 하고 싶은 사업이 있어도 하기 힘들다. 임기 연장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사업이 끝나고 임기가 6개월 남아야 함) 집에 동생 둘 다 군대에 아직 안 갔기 때문에 내가 얼른 돌아가야 동생들도 마음 놓고 군대 갈 수 있어서다.

 

120명이 한 반인 1학년 아이들에게 실험수업을 어찌할까 고민하다가 30명씩 인원을 나눠서 하기로 했다. 방과 후라서 아이들이 많이 빠졌다. 그냥 빠진 애들은 특별히 신경 쓰지 않기로 했다.

실험 수업을 한다고 해서 모르던 사실을 갑자기 알게 되는 것은 아니다. 애들이 매우 어려움을 겪는다. 어떻게 해야 하는지 계속 묻고 설명해줘도 또 물어온다. 어떻게든 실험을 해야 하기에 물어본다. 결국 다 했을지라도 자신이 뭘 했는지 모르는 아이들이 대부분이다. 그래도 실험은 계속 해야 할 것 같다.


운 이 가 다. 단 은 이 을 음 고, 로 를 는 도 분 다. 히 이 울 수 에 다. 을 고 래 서 중 를 는 의 를 지 다. 저, 가 로 을 고 은 에 할 수 던 데, 험 막 , 는 가 고 다. 에 한 가 라.


아 계.

육: 1~7

육(Ordinary-level): 1~4

육(Advanced-level): 5~6

학: 1~3년.

은 민 가 록 만 잘 고 는 다. 만 에 해 우 한 을 고 는 은 다. 을 친 은 교 가 될 수 다. Diploma는 2년 리 가 데, 를 면 학 다.

은 4로 그 을 면 의 라 교 지 고 다. 도 우 만 도 는 좀 다. 교 이 기 는 을 야 고, 시 Diploma는 2리 를 면 다.

은 2며, 과 은 교 1~2년 다. 도 학, 학 은 라 학 4을 한 도 이 워 는 을 볼 수 다. 나 리 은 을 가 는 은 기 에 떤 지 잘 진 가 다. 교 이 기 는 을 야 다.

통 선생님은 분 A-level을 고 Diploma를 딴 다. 게 서 을 가 에 를 다. 의 은 데, 지 다. 로 하게 되면 정부로부터 지원금이 나오는 것 같다. 그리고 에 는 도 래 던 교 로 가, 을 면 시 로 다. 만 로 면 은 이 로 다. 와 교 이 기 도 고, 나 이 우 에 학, 학 공 은 게 길 수 다.


은 우 중요하다...근데, 탄자니아는 그걸 아는지 모르는지 교육의 질을 높일 생각은 하는지...잘 모르겠다. 주변 국가와는 다르게 탄자니아는 부족간의 갈등이나 내전이 없다. 그리고 주변국가와 군사적 문제도 없어서 우리나라 처럼 국방비가 많이 들어갈 것 같지도 않다. 대체 예산을 어디에 쓰고있는지 모르겠다.

그리고 현지인들은 군인을 직업으로 삼길 매우 좋아한다. 한 예로, 교사에서 군인으로 직업을 바꾸는 일도 흔하다. 현지인들의 말을 들어보면, 탄자니아는 전쟁이 없고, 그러다보니 당연히 군인이 하는 일도 별로 없는데다가, 월급도 월 120만 실링으로 높다. 이러한 이유로 한 번 군대에 들어가면 나오려하질 않는다고 한다. 당연히 자리는 쉽게 나질 않는다.

왜 군인의 월급이 선생님들 월급보다 높은 것일까? 이해하기 힘들다.


이런 저런 복합적인 이유로 학교가 제대로 자리 잡기는 어려운 것 같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